즐겨찾기+  날짜 : 2026-10-06 오후 12:09:5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사회종합

올해도 건강보험료 인상!

직장인 월 보험료 9만5천387원으로 10만원 육박
양상현 기자 / 입력 : 2016년 01월 23일
23일 보건복지부는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율이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1월부터 보수총액 대비 6.07%에서 6.12%로 0.05%p(보험료 기준 0.9%) 인상된다"고 밝혔다.

건강보험료가 1월부터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은 1월 급여부터 월평균 851원 인상된 건보료를 공제한 월급을 받게 된다.

한편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부과점수당 금액은 178.0원에서 179.6원으로 올랐다.

따라서 가입자(세대)당 월평균 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의 경우 2015년 10월 기준으로 9만4천536원에서 9만5천387원으로 851원이, 지역가입자는 8만3천967원에서 8만4천723원으로 756원이 인상됐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회사와 근로자 개인이 절반씩 부담해 각 3.06%씩 낸다. 매달 건강보험료와 함께 내는 장기요양보험료는 보험료율 동결로 건보료의 6.55%가 공제된다.

양상현 기자 / kunitachii@naver.com
양상현 기자 / 입력 : 2016년 01월 23일
- Copyrights ⓒ포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BS 포천방송 TV
경기도
생활상식
가장 많이 본 뉴스
정보 커뮤니티
상호: 포천신문 / 주소: 경기 포천시 해룡로 130-38 (동교동)
발행인·편집인 : 김현영, 편집인 강신옥 / mail: ipcs21@hanmail.net / Tel: 031-542-1506~7 / Fax : 031-542-111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50080 / 등록일 : 2009년 6월 22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영
Copyright ⓒ 포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