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7-15 오후 07:30:3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우리동네 경로당

[우리동네 경로당=185] 거사1리(백로주)

“유쾌 상쾌 통쾌한 우리 경로당”
고창섭 기자 / 입력 : 2016년 09월 07일
ⓒ (주)포천신문사
영중면 거사1리 경로당은 포천의 영평8경 중 하나인 백로주 유원지가 위치한 마을이다.

백로주는 영중면 거사리 한내천 하류에 있는 바위로 조그마한 바위산이라고 할 정도로 전체가 한 개의 바위로 형성돼 그 형상이 마치 백로가 물속에 서서 사방을 바라보는 모양이다.

중국 당나라 시인인 이백의 시중에 ‘삼산반락청천외,일수중분백로주(三山半落靑天外, 一水中分白露洲)’라는 글귀에서 중국의 유명한 절경과 지형이 비슷해서 유래된 지명이라 한다.

취임 7년 차인 신완호 노인회장은 “우리마을은 원래 죽산 박씨가 안말에 터를 잡고 고령 신씨가 벌말에 터를 잡은 집성촌으로 아직도 마을에는 두 집안이 오랫동안 협력하고 화합하는 울력의 전통이 남아 있다”고 소개하며 “특별한 작물은 없지만 벼농사 및 밭농사, 축산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경로우대 정신이 강하고 주민들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유실수 분양, 마을 쓰레기 공동작업, 독거노인 돌봐주기, 동네 간이 상수도 설치를 비롯해 최근에는 환경 지킴이 활동까지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85가구 140여명의 주민 중 경로당 회원은 48명이며, 윤옥순 이장이 경로당 총무 일을 돕고 있다. 윤옥순 이장은 “경로당 회원들 모두 성격이 유쾌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총무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경로당의 막내인 박병옥 회원은 “내가 나이가 67살인데 여기서 커피 심부름을 한다”며 유쾌하게 웃으며 말했다.

거사1리는 경로당 회원들은 매일 365일 경로당에서 점심 식사를 함께 한다. 취재 차 찾아간 날에는 마침 지난 2달간 배운 컵타(컵으로 장단ㅤㅁㅏㅊ춰 신나게 노래하는 게임) 수료식을 하는 날 이었다.

컵타 교육 강사는 “67세 막내인 할머니부터 86세 최고령 할머니까지 모두 즐겁게 교육에 참여하셔서 가르치는 사람도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최근 거사1리 경로당 회원들에게 고민거리가 생겼다. 백로주 유원지가 환경오염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 것. 윤옥순 이장은 “신북면 자원재활용 소각장이 500미터 내에 있을뿐만 아니라 뒷산에 위치한 석산에서 날아오는 먼지 날림으로 고통이 크다”며 “마을의 좋은 전통은 살리면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주민들의 숙제”라고 말했다.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백로바위(보는 방향에 따라 모양이 다름)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주)포천신문사

↑↑ 신완호 회장님
ⓒ (주)포천신문사

↑↑ 윤옥순 이장 / 경로당 총무
ⓒ (주)포천신문사



고창섭 기자 / carinsu@hanmail.net
고창섭 기자 / 입력 : 2016년 09월 07일
- Copyrights ⓒ포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BS 포천방송 TV
[영상] 포천신문산악회 4월 정기산행, 자기..
경기도
생활상식
가장 많이 본 뉴스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52,982       오늘 방문자 수 : 25,600
총 방문자 수 : 88,536,111
정보 커뮤니티
상호: 포천신문 / 주소: 경기 포천시 군내면 청군로3326번길 28 민헌빌딩
발행인·편집인 : 김현영 / mail: ipcs21@hanmail.net / Tel: 031-542-1506~7 / Fax : 031-542-111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다50007 / 등록일 : 2000년 8월 18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현영
Copyright ⓒ 포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