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07-23 오후 05:53:5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의학

[의학상식] 여름이면 더 감추고 싶은 하지정맥류


포천신문 기자 / ipcs21@hanmail.net입력 : 2019년 06월 21일
 
ⓒ 포천신문  
여름철이 되면 더운 날씨에 옷은 짧아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다리 등의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분들은 더운 여름에도 짧은 옷을 입기가 불편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정맥 혈관이 이렇게 부풀어오르는 증상을 '정맥류'라고 합니다. 혈관은 왜 부풀어 오르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를 해야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혈관의 ‘혹’, 하지정맥류란?
정맥류의 "류(瘤)"는 "혹"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정맥류는 인체의 정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합니다. 정맥류는 짙은 보라색 또는 파란색으로 꽈배기 모양으로 튀어 나옵니다. 인체의 모든 정맥은 정맥류가 생길 수 있지만, 주로 하지(다리)와 발의 정맥에 많이 발생하며, 이것을 "하지(下肢)정맥류"라고 합니다.

정맥류 중에서 특히 하지정맥류가 많이 생기는 이유는 인간의 보행과 직립 자세가 하반신 정맥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안쪽에서 발견되는데, 이는 정맥의 혈류를 심장 방향으로 흐르도록 조절하는 정맥 내의 판막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하지 정맥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혈액을 운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하지의 근육은 수축을 통해 펌프와 같은 작용을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정맥 속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이 심장에서 멀어지는 역류가 발생하지 않게 합니다. 이것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혈액이 심장방향으로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정맥 내에 고이면서 압력이 증가해 정맥이 점차 확장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노화로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여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남성보다는 여성이 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의 경우, 임신은 체내의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하지에서 골반 내로 돌아오는 혈류는 감소시키며, 특히 임신 말기의 경우 자궁이 골반 내부의 정맥을 압박하게 되면서 정맥류가 발생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맥류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도 임신, 생리,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나이가 들거나 성별에 따른 이유 외에 우리의 생활습관과 근무 환경에 따라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과체중이 하지 정맥에 압력을 증가시켜 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또 매장 직원, 학교 교사 등 장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정맥류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

정맥류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만성적인 하지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고, 염증과 연조직염, 피부내 색소 침착 등의 증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심하면 피부궤양과 출혈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활습관 개선과 적절한 치료 필요
자가 치료 방법으로는 운동이나, 체중 감소, 꽉 끼는 옷을 입지 않기, 다리를 올리고 있거나,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을 피하는 정도로 정맥류를 예방하거나, 증상을 감소키고, 또한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발생한 정맥류는 출산 후 수개월 정도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으로도 치료 효과가 있는데, 이는 경화요법이나 수술적 치료 후에도 보조적인 치료로 반드시 시행되게 됩니다. 또한, 임신 시에 발생하는 정맥류의 경우에는 이러한 압박 치료가 유일한 치료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정맥류용 압박 스타킹은 다리가 붓기 전인 아침 일찍 착용하며, 서 있는 자세를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는 저녁에 벗게 됩니다. 착용 시에는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주의해서 착용을 하여야 하는데, 주름이 생길 시에는 압력의 분배가 역전되어서 주름의 아래 부위에서 다리가 더 붓게 되는 형상이 발생합니다.

정맥 판막의 기능부전에 의한 역류가 존재하는 환자에서는 압박 스타킹이 증상을 호전시킬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를 거쳐 작거나, 중간 정도 크기의 정맥류에 '경화제'라는 정맥을 폐쇄시킬 수 있는 주사를 주입 받는 것으로 치료를 해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차례 이상의 주사가 필요할 수도 있으나, 주사 후 몇 주를 경과하면 정맥류는 흐려지게 되며, 마취나 입원 없이 시행되는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레이저 또는 고주파를 이용한 정맥류 제거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맥류 제거술은 두렁정맥이나 정맥류 내로 레이저나 고주파를 전달하는 케이블을 삽입한 후에, 열 에너지로 혈관내막에 손상을 줌으로 혈관을 수축 및 폐쇄시키는 방법입니다. 부분 마취와 진정제을 이용한 수면유도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피하출혈의 가능성이 적어서 입원이 필요 없고, 수술 흉터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매력과 장점이 매우 큽니다.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하는 존재이기에 정맥류를 완벽하게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순환과 근육의 긴장도를 향상시키면 정맥류 발생의 위험을 줄이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걷는 운동을 통해 종아리 부근의 근육의 수축운동으로 혈액 순환을 도와주게 됩니다. 다만, 역기를 드는 것과 같은 근력운동은 복압을 상승시키어 오히려 정맥류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십시오.

불필요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정맥에 압력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여 정맥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는 복압을 상승시키어 정맥류와 이와 유사한 질환인 치질을 만들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높은 굽, 하이힐 등의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굽의 신발이 종아리의 근육을 좀 더 운동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정맥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나 골반 주위에 꽉 끼는 옷을 입으면 표재성 정맥 순환을 방해하므로, 정맥류를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 다리를 높이 올려놓는 것은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맥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정맥류가 있거나, 다리가 자주 붓는 경우에는 누워서 쉴 때도 베개를 2~3 개 사용하여 다리를 올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를 변화시키고 하지의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적어도 30분의 한 번 정도는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앉아 있을 때도 다리를 꼬아서 앉지 않도록 하십시오.

김성수 / 일심재단 우리병원 제2외과 과장
포천신문 기자 / ipcs21@hanmail.net입력 : 2019년 06월 21일
- Copyrights ⓒ포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PBS 포천방송 TV
경기도
민선7기 경기도가 경기북부를 ‘한반도 신경제·평화의 중심’으로 만들기 ..
생활상식
소중한 내 아이, 얼마나 건강하게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모든 부모님들의 최..
가장 많이 본 뉴스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9,790       오늘 방문자 수 : 1,841
총 방문자 수 : 30,897,480
정보 커뮤니티
상호: 포천신문 / 주소: 경기도 포천시 해룡로 130-38(동교동 213-4) 고은빌딩
발행인·편집인 : 황정민 / mail: pcn90@unitel.co.kr / Tel: 031-542-1506~7 / Fax : 031-541-911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다50007 / 등록일 : 2000년 8월 18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정민
Copyright ⓒ 포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