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8-10-21 오후 08:45: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기획

[경지협 인터뷰]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4차 산업혁명 대비, 20여명 전문가로 구성된 T/F팀 구성·운영
혁신교육, 환경·문화 다른 각 지역에서 특색있는 교육 이뤄져야

포천신문 기자 / ipcs21@hanmail.net입력 : 2018년 09월 17일
경기도31개시군 우수언론사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는 지난 12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의 인터뷰를 진행, 경기교육의 비전과 방향에 대해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 포천신문

Q. 이재정 1기의 성과와 앞으로 나아갈 경기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면.

A. 지난 4년 동안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학생중심·현장중심의 경기혁신교육’이 교육 현장 곳곳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학생을 교육의 중심에 두고 본질에 충실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려와 협력을 배우며 민주시민,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제안한 정책인 9시 등교나 상벌점제 폐지 등이 현장에 안착됐고 학생들이 몽실학교, 청소년방송, 학생자치협의회, 학생사회참여동아리, 학생주도 프로젝트 등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는 교육 주체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는 점은 큰 변화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향후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해서는 교육정책은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과 동시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위해서도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전문가로 팀(전문가 2/3 , 실무진 1/3)을 구성해 지속적인 정책연구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드론,AI 전문가, 연구소나 기업체, 대학에 계신분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은 미래교육기획단 운영 등 변화된 교육으로 ‘학생’과 ‘현장’이 중심에 선 미래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경기혁신교육3.0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1.0, 2.0과 무엇이 다른가?

A.경기혁신교육 1.0, 2.0은 혁신학교 지정 및 확대에 주력하였으나 혁신학교수가 전체학교의 약 23% 밖에 안됩니다. ‘경기혁신교육 3.0’은 지역전체의 모든 학교가 지역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혁신교육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각 시군 자치단체장과의 간담회도 지속적으로 가져나가고 있습니다. 진정한 혁신교육은 환경과 문화가 다른 각 지역이 지역마다 특색있는 교육이 있을 때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봅니다.

Q.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등 학교 교육환경 여건 개선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할 예정인지?

A. 체육관이 없는 학교가 현재 606개입니다. 미세먼지 대응, 4계절 학생 수업권 확보 등을 위한 체육관 건립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며 임기 내 모든 학교에 체육관을 건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어느 학교는 체육관이 있고 어느 학교는 체육관이 없는 것이야 말로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학교 환경 여건 상 체육관 건립이 어려운 경우는 다른 지원 방법을 찾아 학교별 시설이나 환경 격차를 줄이고 모든 학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Q. 공립유치원 확대 방안에 대한 생각은?

A. 공립 유치원 확대 방안은 정부의 원칙과 함께 가야하며 또한 사립유치원에 대한 대책을 우선 수립한 후에 공·사립 유치원이 함께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립유치원을 어떠한 방법으로 건전하게 발전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고 우리들의 책임입니다. 유치원교육도 공교육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학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경기교육은 공감·공유·참여로 ‘학생이 행복한 교육’을 실천하는 학생중심·현장중심 교육으로 혁신교육을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경기교육이 가는 길이 새로운 길이었고 혁신의 길이었습니다.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꿈꾸는 경기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신 있고, 당당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준비를 위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교육 가족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포천신문
ⓒ 포천신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
포천신문 기자 / ipcs21@hanmail.net입력 : 2018년 09월 17일
- Copyrights ⓒ포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PBS 포천방송 TV
경기도
고양에서 발생한 저유소 화재의 원인이 풍등으로 밝혀진 가운데, 경기도가 ..
생활상식
▶ 재해발생 개요 한 건설현장에서 도장공 경력 30년차인 신 씨가 김 씨와 함께 2인..
가장 많이 본 뉴스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6,854       오늘 방문자 수 : 35,581
총 방문자 수 : 21,259,358
정보 커뮤니티
상호: 포천신문 / 주소: 경기도 포천시 해룡로 130-38(동교동 213-4) 고은빌딩
발행인·편집인 : 황정민 / mail: pcn90@unitel.co.kr / Tel: 031-542-1506~7 / Fax : 031-541-911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다50007 / 등록일 : 2000년 8월 18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정민
Copyright ⓒ 포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